화성일보

화성시 서화성농협(조합장 박창운), '드론방제사업' 드론시연회 개최

김용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3/29 [16:17]

화성시 서화성농협(조합장 박창운), '드론방제사업' 드론시연회 개최

김용환 기자 | 입력 : 2023/03/29 [16:17]

서화성농협(조합장 박창운)은 27일 서화성농협 비봉위탁공동육묘장(비봉면 유포리 541)에서 항공방제 시연회를 열고, 본격 방제활동 지원에 나섰다.

코로나 19 거리두기가 완화되며, 농업인들도 농번기철을 맞아 영농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모내기와 동시에 초중기 제초제를 살포하는 농가가 늘어나 있고, 무인보트 중기제초제 살포 농가가 줄어드는 추세이다.

서화성농협은 농촌일손돕기 봉사 활동을 수시로 펼치고 있을뿐 아니라, 농가 인력난 해소 및 영농 편익 제공을 위해 드론방제사업을 활성화해 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힘쓰고 있다.

기존의 인력이나 트랙터를 이용한 제초제 살포작업은 적정량 살포가 어려움이 있었고, 많은 제초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드론을 이용한 약제 살포할 경우에는 분사량, 분사입자크기 조절로 침투력과 방제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무선으로 드론을 조정하며 약제 살포가 가능해 노동력도 크게 절감할 수 있으며, 일정 거리를 두고 제초제를 살포하므로, 농약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7일 드론시연회는 농협측에서 드론 업체들의 시연과 설명을 한자리에서 듣고 비교하며,농업인들이 더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했다고 한다.

이번 시연회에는 서화성농협 박창운 조합장, 농협 임직원, 무성항공 이원하 이사(영화배우) 및 관계자, KCA한국드론교육원 최광진 원장, AFI 남상균 대표, 농업인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가 업체는 농업인 방제드론으로 유명한 (주)무성항공, KCA한국드론교육원, AFI 등이 참가했다.

박창운 조합장은 "시연회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거 같다. 농업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고 미질향상과 농가소득 증대, 인력절감을 위해 힘쓰겠다." 고 말했다.

무성항공 이원하 이사(영화배우)는 "무성항공은 국가전문 기관으로 무인4차산업의 핵심 사업체이다.앞으로 화성시의 방제ㆍ방역 항공촬영은 물론 드론과 무인항공의 교두보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편, 화성시는 2022년부터 경기도내 최초로 관내 모든 벼 재배 농가 공동방제 비용을 전액 지원하고 있다. 생산성 향상 및 노동력 절감을 위한 드론 방제를 확대해 나가고, 농가 소득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힌바 있다.

(화성일보, 뉴스팍, 원스텝뉴스 공동취재)

  • 도배방지 이미지

TV 관련기사목록
포토
메인사진
화성시, ‘왕배산 무장애나눔길’ 개장
1/3